시간 | 메모리 제한 | 제출 | 정답 | 맞힌 사람 | 정답 비율 |
2 초 | 128 MB | 58224 | 27013 | 21810 | 46.597% |
문제
지민이는 자신의 저택에서 MN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M×N 크기의 보드를 찾았다. 어떤 정사각형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 지민이는 이 보드를 잘라서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만들려고 한다.
체스판은 검은색과 흰색이 번갈아서 칠해져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칸이 검은색과 흰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 있고, 변을 공유하는 두 개의 사각형은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정의를 따르면 체스판을 색칠하는 경우는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맨 왼쪽 위 칸이 흰색인 경우, 하나는 검은색인 경우이다.
보드가 체스판처럼 칠해져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지민이는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잘라낸 후에 몇 개의 정사각형을 다시 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8*8 크기는 아무데서나 골라도 된다.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 B는 검은색이며, W는 흰색이다.
출력
첫째 줄에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 개수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8 8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B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예제 출력 1
1
예제 입력 2
10 13
BBBBBBBBWBWBW
BBBBBBBBBWBWB
BBBBBBBBWBWBW
BBBBBBBBBWBWB
BBBBBBBBWBWBW
BBBBBBBBBWBWB
BBBBBBBBWBWBW
BBBBBBBBBWBWB
WWWWWWWWWWBWB
WWWWWWWWWWBWB
예제 출력 2
12
예제 입력 3
8 8
BWBW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WBWBW
WBWBWBWB
예제 출력 3
0
예제 입력 4
9 23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B
BBBBBBBBBBBBBBBBBBBBBBW
예제 출력 4
31
예제 입력 5
10 10
BBBBBBBBBB
BBWBWBWBWB
BWBWBWBWBB
BBWBWBWBWB
BWBWBWBWBB
BBWBWBWBWB
BWBWBWBWBB
BBWBWBWBWB
BWBWBWBWBB
BBBBBBBBBB
예제 출력 5
0
예제 입력 6
8 8
WBWBWBWB
BWBWBWBW
WBWBWBWB
BWBBBWBW
WBWBWBWB
BWBWBWBW
WBWBWWWB
BWBWBWBW
예제 출력 6
2
예제 입력 7
11 12
BWWBWWBWWBWW
BWWBWBBWWBWW
WBWWBWBBWWBW
BWWBWBBWWBWW
WBWWBWBBWWBW
BWWBWBBWWBWW
WBWWBWBBWWBW
BWWBWBWWWBWW
WBWWBWBBWWBW
BWWBWBBWWBWW
WBWWBWBBWWBW
예제 출력 7
15
처음에는 문제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 수 없어서 한참 문제를 들여다봤다. 그래도 문제가 이해가 되지 않아서 구글링을 하기 시작.... 정답 도출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담은 블로그를 찾을 수 있었다.
내가 제출한 정답 답안은 위 블로그에 나와 있는 방법을 그대로 차용한 답안이다. (사실상 로직이 거의 같음!)
문제풀이
// 1. 이상적인 체스판을 만든다 (흰색으로 시작 / 검은색으로 시작)
// 2. 잘라서 써야 하는 체스판을 가져온다.
// 3. 이상적인 체스판과 잘라서 써야 하는 체스판을 비교하며 칠해야 하는 수를 카운팅한다.
// 필요 메소드 - 이상적인 체스판을 만드는 메소드 / 잘라서 써야 하는 체스판을 내가 쓸 수 있는 포맷으로 만드는 메소드 / 양 체스판을 비교하는 메소드
// 검은색은 1, 흰색은 0으로 하겠음
정답 코드
package baekjoon.bruteForce;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RepaintChessboard {
public static int[][] blackStartChessboard = createChessboard(1);
public static int[][] whiteStartChessboard = createChessboard(0);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in = new Scanner(System.in);
int x = in.nextInt();
int y = in.nextInt();
int[][] rawChessboard = getRawChessboard(in, x, y);
int endPointOfX = x - 8;
int endPointOfY = y - 8;
// 최대 경우의 수 - 8 * 8 의 모든 블록을 다 색칠해야 하는 경우
int minCount = 64;
for (int i = 0; i <= endPointOfX; i++) {
for (int j = 0; j <= endPointOfY; j++) {
minCount = Math.min(minCount, countRepaintNumber(i, j, rawChessboard));
}
}
System.out.println(minCount);
}
public static int countRepaintNumber(int startPointOfX, int startPointOfY, int[][] rawChessboard) {
int countStartWithBlack = countRepaintNumber(startPointOfX, startPointOfY, rawChessboard, blackStartChessboard);
int countStartWithWhite = countRepaintNumber(startPointOfX, startPointOfY, rawChessboard, whiteStartChessboard);
return Math.min(countStartWithBlack, countStartWithWhite);
}
private static int countRepaintNumber(int startPointOfX, int startPointOfY, int[][] rawChessboard, int[][] targetBoard) {
int count = 0;
for (int i = startPointOfX; i < startPointOfX + 8; i++) {
for (int j = startPointOfY; j < startPointOfY + 8; j++) {
if (targetBoard[i - startPointOfX][j - startPointOfY] != rawChessboard[i][j]) {
count++;
}
}
}
return count;
}
public static int[][] getRawChessboard(Scanner in, int x, int y) {
int[][] rawChessboard = new int[x][y];
for (int i = 0; i < x; i++) {
String nextLine = in.next();
for (int j = 0; j < y; j++) {
if (nextLine.charAt(j) == 'W') {
rawChessboard[i][j] = 0;
} else {
rawChessboard[i][j] = 1;
}
}
in.nextLine();
}
return rawChessboard;
}
public static int[][] createChessboard(int color) {
int[][] chessboard = new int[8][8];
for (int i = 0; i < 8; i++) {
for (int j = 0; j < 8; j++) {
chessboard[i][j] = color;
color = switchColor(color);
}
color = switchColor(color);
}
return chessboard;
}
private static int switchColor(int color) {
if (color == 1) {
color = 0;
} else {
color = 1;
}
return colo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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